안녕하세요.[머니프린터]입니다. 여러분들은 살면서 어떤점에 가치를 두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저는 가족,재산,친구순이라고 생각하면서 살아 오고 있는데요.
17개국 20000명에게 '무엇이 당신의 삶을 의미있게 해주는 원동력인가'라는 주제로 설문 조사를 해봤습니다. 그 결과 17개국중 14개국에서 1위로 지목한 것은 가족이라고 답변했습니다. 그중 3개국은 가족이 아닌 다른 가치를 선택했습니다. 그중 한 국가인 스페인은 공동 1위로 건강과 가족이 나왔습니다. 또 한 국가인 대만은 사회(society)라고 답변했습니다. 제도와 자유가 가족의 가치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남은 국가는 어딘지 예상 되시나요? 맞습니다. 대한민국입니다. 한국은 다른나라와 상반된 답변을 내놓았는데도 그 가치는 다름아닌 '돈'입니다. 과거에는 선비,유교사상 예법과 청렴을 중요시하는 국가로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만 어떻게 한국인들은 돈을 더 중요시한다는 결과가 나왔을까요?
왜 이런 수치가 나온걸까요?
먼저 한국전쟁 이후 황폐화된 나라에서 세계의 주요 겅제 도시로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인해 경제적인 성공과 부를 다른나라에 비해 높게 평가하는 인식이 크게 작용한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경쟁과 학업 성취에 대한 평가에 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에서부터 '전문직종은 먹고 사는데에는 문제가 없다'라는 인식에서부터 자녀들의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재정적, 안정적인 삶을 누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높은 부동산가격이 형성되있는 도시에서는 생활물가 또한 높을수 밖에 없으며 경제적인 안정감은 기본적인 인간의 3대 욕구를 충족 시키며 삶의 질을 높혀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게 형성 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성공은 자신뿐 아니라 가족들을 지지하고 명예롭게 하는 필수적인 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일정 수준 이상의 경제적 성공을 거두기 위한 사회적 기대와 압력이 가해지며 그로인해 한국에서는 '돈이 행복의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이다'라는 웃지못할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개인적인 의견은 돈도 중요하다는 말은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 문제에 앞서 대한민국 사회에선 주변인의 시선과 자신만의 가치가 확립되지 않아 그런것 같습니다. 자신의 동료나 주변인들이 무슨차를 구매해서 타고 다니는지, 어떤 지역에서 어떤브랜드의 아파트에 거주하는지, 옷은 어떤브랜드를 입는지 이런것들이 '다른사람도 저렇게 하는데 나도 저 정도까진 해야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대부분 지배적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그 지표를 잘 나타내는것이 '주택'또는 '아파트' 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들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선택했던 '가족'이라는 문항은 17개국중 몇번째로 높게 선택 되었을까요?
돈 이외의 다른 가치에 대한 인식
안타깝지만 17개국중 16위의 순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 선택이 나올만한 수치가 한가지 더 있습니다. '배우자나 연인이 있어 행복하다'라는 질의에서 또한 17개국중 16위의 순위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나의 직업이 삶의 원동력이 된다' 라는 문항도 낮은 수치로 나오며 이 문항에선 고소득자,저소득자의 구분 없이 직업이란 '그저 나의 생계를 이어가기 위한 수단이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 문제에선 청소년들의 설문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나의 적성과 흥미가 직업선택의 가장 중요한 지표였지만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압도적으로 '돈' 즉 수입이라도 대답하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가치는 물론 자신이 정하는것이지만 유독 한국인들에게서는 가치와 신념의 다양성을 과도하게 일반화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어떤 문화 안에서도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돈도 중요하지만 가족,친구,직업은 이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틀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끔은 이런 경제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나의 삶을 살아가는 환경이 조성되어 조금 더 행복에 나아갈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